美 하와이 성병 급증ap "온라인 데이팅 앱 영향" 연합뉴스


데이팅 앱을 활용하면 과연 ‘이성’과 활발한 만남을 이어갈 수 있을까?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직접 데이팅 앱 ‘아만다’와 ‘글램’을 이용해봤다. 대부분 소개팅 앱은 이성에게 대화를 신청하거나 프로필을 볼 때마다 돈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하루에 평균 3~4시간을 인터넷에 소모하는 현재의 인터넷 세대에게 이러한 데이트 문화의 등장은 어찌 보면 필연적이다.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어릴 때를 생각해보면 어떤 연예인을 좋아하냐 물어보면 다 아는 사람이 나왔잖아요. 지금은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유튜버를 말해도 서로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이 스캠은 피해자를 협박하여 돈을 뜯고 돈을 주지 않으면 민감한 자료를 유출하겠다고 위협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로부터 거의 300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 3억 명 이상이 가벼운 관계, 낭만적인 관계를 찾아 개인 광고, 데이팅 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다. 데이팅 앱의 등장 전에는 신문 지면의 '파트너 구인란'에 광고를 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제 온라인 데이팅에 대한 인식은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바뀌었고, 헬렌이 광고를 올리던 시절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틴더 앱은 본래 미국 헐리우드에서 매치박스라는 이름의 플랫폼으로 창업됐다가 틴더로 개명하고 2012년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 런칭했다. 그 후 틴더는 2022년 기준 190국에서 년간 실사용 회원수 7,500만을 보유한 세계 최대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이 됐다. 반면, 틴더는 순수하게 사용자들이 직접 업로드한 프로파일 정보와 자체 매칭 알고리즘에 기반한 파트너 제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픈은 회원들에게 일상에서 스쳐간 사람들을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게끔 주선해주고, 스포티드는 비즈니스 인맥 SNS인 링크드인과 유사하게 실생활 속 인맥망에서 연애 상대를 매칭 시켜주는 전략을 쓴다.


하지만 요즘은 프리미엄 서비스라고 하여 구체성이 무척 강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그리고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 특성상 빠른 만남에 대한 목적성이 강한데 요즘은 또 이를 위해익명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신뢰성의 문제에 있어서, 데이팅앱의 이용자들은 상대방이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는 불안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데이팅앱이 이용자의 정보를 수치화하기 위해서 외모 평점을 매기거나 고스펙의 사용자만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는 등의 행위를 취함으로써, 사회에 만연한 스펙 지상주의와 조건 만남을 조장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는 온라인 사이트에 관한 법적 조치가 마련된 것이 없지만, 데이트 앱으로 인한 문제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요즘 파트너를 찾거나 낭만적인 관계를 시작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의 하나는 다양한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데이트를 하는 것이다. 사람들을 만나는 이러한 방식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완전히 받아들여지고 있다. 온라인 로맨스 스캠이란 일반적으로 범죄자가 데이트 앱에서 가짜 신원을 이용하여 피해자에게 관심있는 척하며 피해자를 속이는 것입니다(‘캣피싱’이라고도 부름). 스캐머는 종종 사랑한다고 고백하여 피해자의 신뢰를 얻은 뒤 금전적 도움을 요청하거나 피해자의 은밀한 사진을 요청합니다.


또 남성 7%, 여성 16%가 ‘결혼 상대를 만나고자 한다’고 답했다. 온라인 소개팅 서비스가 전 연령층에 걸쳐 활성화되어 있는 북미 지역에서는 장노년층 역시 온라인 소개팅 서비스를 널리 이용한다. 온라인 소개팅 서비스는 자기소개와 함께 사진, 이상형 정보를 등록해두면, 자신의 선호에 맞는 상대방을 자동으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다.


하지만 이렇게 생성된 가짜 사진이 데이팅 앱에서 악용되고 있다면 어떨까요? 매칭 받은 이성의 사진을 보고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실제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감정적인 배신감은 물론이고, 여러 방향으로 악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지만, 연애에 대한 의지는 시대불문 동일한 듯합니다. 결혼정보업체 뿐만 아니라 데이팅 앱도 성수기를 맞이하는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AI 역시 많은 이들의 큐피트를 자처하여 고군분투하고 있죠. 그러나 당신이 만난 어플 속 그녀와 그 남자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매칭해준 선남선녀일 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인물일 수도 있습니다.


소개를 받는 입장이면 소개팅 상대방뿐 아니라 주선자와 관계도 신경 써야 된다는 점 때문이다. 소개팅이 부담스럽다지만 그렇다고 평생 누군가를 안 만나고 살 수는 없다. 이들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미디어를 이용한다.

오피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 모음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